자동차 산업은 광범위한 산업 기반을 전제로 합니다. 그래서 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이 어마어마합니다.
그렇다면 자동차는 산업에서 왜 이런 영향력을 가지게 되었을까요? 그 배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자동차 산업의 개요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은 정부의 산업 정책과 업계의 끊임없는 연구개발 노력을 발판으로 성장했습니다. 내수 및 수출 시장을 개척하면서 꾸준한 성과를 만들었습니다. 1976년 최초의 고유 모델인 포니를 수출했습니다. 이후 외국에서 수입한 부품의 조립으로 운영되었습니다. 2015년까지 총 8,932만 대의 자동차를 생산습니다. 이 중 42.7%인 3,814만 대를 내수 시장에, 나머지 57.3%인 5,117만 대를 해외 시장에 판매했습니다. 대한민국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발전된 자동차 생산국 중 하나로 성장했습니다.
자동차산업은 넓은 범위로 파급효과가 큰 사업입니다. 자동차를 조립하기 위해 모듈과 주요부품은, 각각의 조립공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모듈과 주요부품의 소재는 합금강, 플라스틱, 고무, 섬유, 가죽 등 다양합니다. 이렇다 보니 기초소재부터 성형, 사출기기, 공장자동화설비, 해운 등 연관되는 산업이 매우 많습니다. 최근에는 IT산업까지 자동차산업의 범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보험, 자동차금융 등 금융상품과 육지운송 등 산업도 있어 부가가치 창출 효과가 매우 큰 산업입니다.
자동차산업은 크게 제조, 유통, 운동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제조에는 철강, 화학, 비철금속, 전기, 전자, 고무, 유리, 플라스틱 등의 산업과 2만여 개의 부품을 만드는 업체들이 연계되어 있습니다. 유통에는 완성차 업체의 직영 영업소나 대리점, 할부금융, 탁송회사 등이 있습니다. 운행에는 정비, 부품, 주유, 보험 등의 업종이 있습니다.
2. 자동차 산업의 특징
자동차산업은 거대한 자본이 투입되는 대규모 장치 산업이 특징입니다. 각국의 소수업체 위주의 과점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설명하자면, 일정 규모의 양산 설비를 구축하는 데 막대한 비용이 투입되야 합니다. 진입 결정 이후 제품 출시까지 최소 4~5년이 소요되어 성공 가능성이 낮습니다. 그 외에도 자동차 업체는 종업원이 수만 명에 이릅니다. 협력업체는 수천 개에 달합니다. 부실 경영이 장기화되는 경우에도 국민 경제에 미치는 파장을 고려해 쉽게 퇴출을 감행하지 못합니다.
자동차산업의 경쟁우위를 가져오는 핵심요소는 제품력, 마케팅력, 비용 경쟁력입니다. 제품력은 차량의 성능, 안전성, 디자인, 품질, 신기술 등 제품에 대한 만족도를 극대화 시키는 것으로 경쟁우위를 가져옵니다. 마케팅력은 고객이 원하는 상품 컨셉 창출과 신제품 출시, 광고, 판매 및 A/S망 구축으로 고객을 창출하여 경쟁우위를 가져옵니다. 비용 경쟁력은 신제품 개발 비용, 양산차 제조 생산성, 간접 인력의 생산성, 금융비용 등을 포함하는 총체적인 비용 개념입니다. 자동차 제조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자면, 자동차는 고객이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최근 차량의 연비 문제로 경량화 과정이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다 얇고 강한 장력을 지닌 고강력장의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많은 부품들이 고객의 요구에 맞춰 변화하고 있습니다.
3. 자동차 업계의 수직계열화
자동차산업은 완성차업체를 구심점으로 구성됩니다. 국내 자동차산업은 크게 현대/기아 자동차 입니다. 현대차, 기아차의 생산량은 국내 생산량 중 80%로 현대차그룹 위주의 생태계가 형성되었습니다. 자동차부품산업 역시 현대차, 기아차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자동차부품의 수주는 고객사(현대차, 기아차)로 시작됩니다. 소나타, K5와 같은 차종별 모듈별 수주로 진행합니다. 모델별로 적용되는 모듈에 따라서 모듈에 사용되는 부품이 2차 협력사로 발주 나갑니다. 모듈은 완성차의 설계대로, 부품은 모듈의 설계대로 맞추어 제작하는 것이 흐름입니다.
이러한 수직계열화는 큰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동차부품 기업들이 완성차의 매출에 영향을 받는 것입니다. 현대모비스는 매출의 70%를 현대·기아차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현대·기아차 의존도가 80%인 현대위아도 상황이 같습니다. 현대제철이 국내에서 만든 자동차 강판을 중국에 보내면, 현지에서 가공해 부품업체로 공급하는 구조입니다. 이것은 현대·기아차 중국 판매 감소는 현대제철 실적과 직결됩니다. 그 외 원가절감 동기가 약화, 기술 진부화, 생산 비효율성 초래, 하청거래의 불투명함, 하청업체의 협상력 약화, 단가변동의 위험 등 다수의 문제가 지적되고 있습니다.
4. 자동차부품 산업
자동차부품은 제조업 고용의 7%, 생산 7%, 수출 4% 차지하는 주력산업입니다. 다수의 중소·중견기업으로 산업구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즉, 대기업계열사 25개, 중견220개, 중소 606개를 포함한 1차협력업체 851개사, 2 3차 협력업체 8,000여개사로 구성돼 있습니다.
자동차부품 산업은 크게 3가지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첫째, 파급효과가 큰 기술집약적 산업입니다. 둘째, 국내 자동차부품산업은 완성차기업을 모기업으로 하여 1차 및 2차 수급기업으로 수평적인 계열화 관계를 형성하고 있고 모기업과 계열 회사 간에 기술, 자금, 인력 면에서 긴말한 유대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셋째, 자동차부품산업은 전방산업인 완성차 시장 상황과 후방 산업인 철강, 비철금속 등 소재산업과 연관 효과가 높고 여타 산업에 미치는 효과도 매우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동차와 관련된 부품은 2~3만여 개에 달합니다. 부품의 자체 설계능력 없이는 독자모델 자동차개발이 불가능할 뿐 아니라 첨단부품의 개발 없이는 차세대 자동차개발이 불가능합니다. 자동차부품의 품질 및 기술은 완성차 경쟁력의 원천입니다. 특히, 자동차부품 성능에 따라 완성차의 경쟁력이 경정됩니다. 부품의 불량은 인명사고와 직결되므로 고도의 설계, 가공기술 및 품질관리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자동차 생산 기법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제품을 모듈화 하여 생산하는 방식입니다. 모듈화 방식을 구축하여 기존의 몇 만개 단위의 부품 생산을 획기적으로 단축했습니다. 다양한 차량과 옵션을 혼류생산이 가능한 것입니다. 완성차 업체 수만가지 단위 생산품 또는 수백개의 모듈화 부품을 생산하는 협력업체의 능력과 제품의 품질을 평가하기 위해 5STAR와 SQ마크 인증을 도입했습니다.
5스타 등급제도는 1차 협력사 품질운영시스템 평가제도 입니다. 협력업체 품질수준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계량적 평가결과를 제공하여 개선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합니다. 이것은 품질향상·개선을 지속적으로 유도하기 위함입니다. SQ마크 인증제도는 2차 협력업체 육성·기초부품 품질향상을 위한 것입니다. 부품품질에 주요 영향을 미치는 전문업종을 선정하여, 현장위주의 품질관리·점검을 통해 품질을 개선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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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다 깊은 내용을 쉽게 전달하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요약이 상당히 어렵네요. 많은 내용을 담지 못해서 아쉽습니다. 다음에는 좀 더 깊이있고, 간략한 설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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