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산업/동작 원리

한 눈에 알아보는 자동차의 구조

by Thimothy 2020. 5. 15.

출처 - MBC 나혼자산다

'나혼자산다'에 출연한 배우 안보현씨는 자동차를 캠핑카화 하는 모습을 보여주어 화재가 되었습니다. 이걸 보고 제 클래식카가 목표가 되었습니다(웃음). 이처럼 과거에는 단순히 이동수단 역할을 하던 자동차가, 이제는 우리 삶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변화하는 역할을 이해하기 위해 자동차의 기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동차의 구조

 

자동차는 어떤 구조로 작동을 할까요? 그 구조와 구성 요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바디 / 샤시

자동차는 크게 왼쪽의 보디(Body)와 오른쪽의 샤시(Chassis)로 나뉩니다.

 

보디는 간단히 자동차의 외형을 말합니다. 트렁크, 범퍼, 도어, 보닛 등이 해당합니다. 샤시는 보디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으로서, 자동차를 동작하기 위해 필요한 장치를 말합니다. 브레이크, 엔진, 조향장치 등이 해당합니다. 구성 요소의 이름도 그렇고.. 생소하게 느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웃음) 그래도 최대한 열심히 설명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출처 - 네이버

1-1. 바디(왼쪽)

 

바디는 앞서 말했듯이 외관을 이루는 종류입니다. 사실, 바디의 명칭은 익숙하여 어렵게 생각할 것이 없습니다.

 

1-2. 샤시(오른쪽)

 

샤시는 자동차를 동작하는 역할을 하여 그 중요도가 높습니다.

 

프레임 - 자동차의 뼈대 역할 수행

엔진 - 자동차가 움직이는데 필요한 동력을 발생

동력전달장치 - 엔진에서 발생한 동력을 기계의 축으로 전달

조향장치 - 앞바퀴의 회전축 방향을 조절하여 진행 방향을 좌우

브레이크 - 속도를 조절하고 자동차를 정지시킴

현가장치 - 프레임에 바퀴를 고정해 노면의 충격이 차체나 탑승자에게 전해지지 않도록 승차감에 중요한 역할 수행

 

 

 

바디와 샤시의 구분을 이해하셨다면 자동차의 큰 구성요소를 이해하신것과 같습니다.

다음 단계는 샤시의 각 부품이 어떤 역할이 역할을 수행하는지 깊게 들어가야 할 단계입니다.

 

 


 

2. 샤시의 이해

 

 

자동차 엔진

자동차는 엔진의 분류에 따라 여러 형태로 나뉘게 됩니다.

지금부터 엔진의 형태에 따른 분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1. 사용 연료에 따른 엔진 구분

 

1) 가솔린 엔진

가솔린 연료를 사용하는 엔진을 가솔린 엔진이라고 합니다. 쉽게 말하면 '휘발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자동차 엔진입니다.디젤에 비해 소음과 진동이 적은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류비가 비싸고 상대적으로 연비가 좋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디젤엔진

디젤연료, 즉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엔진입니다. 휘발유에 비해 저렴하고 연비가 좋으며 저속 토크가 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엔진의 소음과 진동이 크고 가솔린과 비교해 투입되는 부품이 더 많아 수리비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LPG엔진

액화석유가스를 연료로 하는 엔진입니다. 연료비가 저렴하고 수명이 길며 다른 엔진에 비해 오염 물질이나 이산화탄소, 미세먼지 등의 배출이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엔진의 소음도 적은편이죠. 하지만 폭발에 대한 위험성과 모든 운전자가 쉽게 구매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연료 분사에 따른 분류, 실린더 배열에 따른 분류가 있지만 보편적으로 사용 연료에 따라 구분하기에 이 부분만 작성하였습니다. 더 관심이 있으신분은 관련 키워드로 검색해 보시는것을 추천합니다.

 

 

 

2-2. 자동차 동력전달장치에 따른 분류

 

자동차의 주요 구동방식엔 세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전륜구동, 후륜구동, 사륜구동 입니다.

그렇다면 각 구동의 구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네이버 포스터

 

1) 전륜구동

엔진 동력이 앞바퀴에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조향바퀴가 구동바퀴이기 때문에 잘 미끄러지지 않으며, 젖거나 얼어붙은 노면과 눈 위에서도 안전합니다. 기관·구동계통이 앞쪽에 집중되어 있고, 추진축이 없으므로 바닥은 낮게 실내는 넓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 후륜구동

후륜구동은 뒷바퀴가 동력을 전달받아 을 앞으로 나아가는 방식입니다. 전륜이나 후륜 모두 동력전달 구조가 비교적 간단하기 때문에 차량을 가볍게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후륜구동은 주로 화물자동차에 사용합니다.

 

 

3) 사륜구동

엔진에서 발생한 동력이 네 바퀴 모두에 전달되는 방식입니다. 비포장 도로나 경사가 있는 도로 등 험한 도로에 주행하기 좋습니다. 고속 주행이나 코너링 시 한 바퀴에 힘이 몰리지 않고 고르게 분산되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샤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엔진과 동력전달장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금까지 내용을 이해하셨다면 자동차의 구조에 큰 구분을 아신것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더 깔끔하고, 깊이있는 내용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